본문 바로가기
문화 예술

박물관의 기원과 역사

by A Better Life 2023 2023. 2. 15.
반응형

대영박물관 전면 사진

 

들어가며

박물관은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또는 과학적으로 중요한 물건들을 수집, 보존, 전시하는 기관이다. 박물관들은 수세기에 걸친 풍부하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박물관의 기원과 진화,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박물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자.


1.  박물관의 기원

사람들이 흥미롭고 경이로운 물체를 볼 수 있는 장소로서의 박물관의 개념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다. 고대 그리스에서 "박물관"이라는 단어는 예술과 과학의 여신인 뮤즈에게 바쳐진 장소를 의미했다. 초기 박물관들은 종종 예술품, 공예품, 자연 표본들을 소장하고 있었으며, 사원이나 다른 종교 기관들과 자주 연관되어 있었다. 중세 시대에 박물관의 개념은 부유한 개인들에 의해 조립된 특이하거나 이국적인 물건들의 집합체인 "호기심 캐비닛"으로 진화했다. 이 캐비닛들은 종종 사적인 것이었고, 그 내용물들은 대중들이 접근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연구와 감상을 위한 조직화된 대상들의 수집을 향한 운동의 시작을 나타내기 때문에 현대 박물관의 선구자였다.

 

2. 현대박물관의 탄생

현대적인 의미의 최초의 공공 박물관은 1683년에 문을 연 영국 옥스포드의 애쉬몰리언 박물관이다. 애쉬몰리언은 엘리아스 애슈몰레가 자신의 개인적인 호기심 수집품을 옥스퍼드 대학교에 기증하여 설립하였다. 1753년에 개관한 런던의 대영박물관은 애쉬몰리언 박물관의 뒤를 이어 일반인들에게 무료로 개방된 최초의 박물관이었다.
대영박물관의 설립은 박물관 역사상 중요한 사건이었다. 박물관의 소장품은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자연 표본, 골동품, 과학 기구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것으로 의도되었다. 대영박물관은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과 워싱턴 D.C.의 스미스소니언 협회를 포함하여 18세기와 19세기에 설립된 다른 박물관들의 모델 역할을 했다.

3. 20세기 박물관의 진화

20세기, 박물관들은 교육과 공공 봉사 활동에 더 초점을 맞추면서 중요한 변화를 겪었다. 이제 박물관은 많은 관객들을 끌어들일 필요성이 생겼다. 또한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박물관 연구가 학문 분야로 확립된 것이다. 이는 박물관 분야를 전문화하고 박물관 관리 및 소장품 관리를 위한 모범 사례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 다른 핵심 트렌드는 전문 박물관의 부상이었다. 이 박물관들은 과학, 기술 또는 현대 미술과 같은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췄다. 이것은 박물관들이 더 전문화되고, 특정한 관심사로 방문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게 해주었다.

 

4. 오늘날 박물관의 역할

오늘날 박물관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하며 대중을 교육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박물관은 연구, 장학금, 그리고 새로운 지식의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기관이다. 박물관은 방문객들에게 세계를 탐험하고 사람들, 문화,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제 박물관은 사색, 성찰, 영감의 장소이며, 전 세계 많은 공동체의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다. 하지만, 박물관들은 또한 21세기에 자금 지원, 기술 변화, 그리고 문화와 유산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변화를 포함한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사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박물관들은 그들의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고 유지하기 위해 혁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오며

박물관은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교육과 연구를 촉진하고, 사색, 성찰, 영감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기관이다. 박물관들이 21세기에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박물관들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중요한 곳으로 남아 있으며, 사회의 변화하는 요구에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다. 박물관이 그들의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과 대중의 관심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